[입문용] 파킹통장 금리만 보면 실패 - 잘 고르는 법 5가지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입문용] 파킹통장 금리만 보면 실패 - 잘 고르는 법 5가지

by ★★★☆ 2021. 3. 26.

파킹통장이 대세라고 그냥 대충 가입하면 실망합니다. 은행들이 내세우는 고금리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예치하는 금액별로 이자가 다르고 잔액에 따라 금리가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출할때마다 수수료도 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고금리 이자를 받는 것이 엄청 어렵지는 않으니 안심하세요. 아래 소개한 5가지 항목을 체크하면 나에게 맞는 파킹통장을 잘 고를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이란

계좌에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그에 따른 이자를 주는 통장으로 정식이름은 시장금리부 수시입출금 예금(MMDA)입니다. 잠깐 차를 주차한 것처럼 돈을 잠깐 맡긴다고 해서 일명 '파킹통장'이라고도 부릅니다. 은행이 고객의 목돈을 받아서 대출, 자산운용 등 단기투자를 하고 거기서 얻은 수익을 이자로 돌려주는 원리죠.

 

시중 은행의 보통 통장 기본 금리가 연0.1%~0.2%대이고 적금의 경우 약 1.5%대인데, 파킹통장은 금액이나 기간을 정하지 않고도 최고 2%대의 고금리로 지급하니 인기가 높습니다.

 

 

파킹통장 vs 보통 예금 vs 적금 차이

통장마다 이자율이 차이가 나는 것은 은행의 입장에서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보통 예금이나 자유입출금 통장은 월급통장, 공과세 자동이체 통장 등 생활통장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통장입니다. 통장 안의 금액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은행이 안정적으로 끌어다 쓰기가 힘들죠. 그래서 보통 0.1%대로 금리가 낮습니다. 매3개월이나 6개월마다 평균 잔액에 대한 결산이자를 지급합니다.

 

적금은 아시다시피, 기간이 정해져있고 납입할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가입 당시 고시한 약정이율에 따라 이자를 지급합니다. 은행의 입장에서는 고정적인 자금이 들어오기 때문에 더 높은 이자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할때 바로 쓸 수 없기 때문에 잠시 예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파킹통장(수시입출금 예금)은 기간이나 금액 상관없이 예치할 수 있어 비상금 통장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목돈 등의 큰 금액이 한번에 예치되기 때문에 단기간에 은행의 금고를 채우기 위해 높은 금리를 제시합니다. 매 분기 결산이자가 아니라 매일의 잔액에 대해 금리를 적용한다는 것이 제일 큰 차이입니다.

 

 

파킹통장 잘 고르는 법

자산을 하루만 보관해도 이자를 준다는 점은 참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최고 금리를 준다고 해서 제일 좋은 통장은 아닐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을 개설하기 전에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해보세요.

 

1 진짜 금리

은행에서 말하는 '최고 몇%'라는 말은 전제가 있습니다. 기본 금리는 적게주고 특별한 조건에 해당되었을 때에만 우대금리를 포함해서 주는 식입니다. 따라서 상세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

 

예를 들어, 우리은행의 '마이 won 포켓' 상품은 최대 연 1.0%의 금리를 제공한다고 쓰여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설명란에 보면, 기본 금리는 연 0.1%이고 우대금리가 최대 연0.9%입니다. 이 우대금리를 받으려면 금액구간 조건과 서비스 마케팅 동의 조건이 들어갑니다.

 

2 예치 금액별 차등 금리

은행마다 파킹통장에 예치할 수 있는 금액 한도가 다릅니다. 또한 얼마나 예치하느냐에 따라 이자가 달라지기도 하고, 금액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파킹통장도 있습니다.

 

 

단, 1천만원 이상이나 1억이상 등 고액을 예치하고자 한다면 차등금리를 적용한 파킹통장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 예치한도와 예치할 금액구간의 금리를 꼭 비교하고 확인하세요.

 

3 입금한도 제한

고금리이다보니 파킹통장에 대한 입금한도가 제한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우리은행의 '마이 won 포켓' 상품은 최대 천만원까지 입금이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 파킹통장은 입금 한도 제한이 없는 상품입니다.

 

 

4 잔액

입출금이 자유롭다보니 미처 잔액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금리가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파킹통장의 이자계산은 하루 최종 잔액이 기준이지만, 상품별로 그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약관과 상품설명서에서 잔액 기준을 꼭 확인해보세요.

 

5 수수료

열심히 모은 이자가 허무하게 수수료로 날라가지 않게 조심하세요. 타행이체, ATM 이체 등 각종 수수료 면제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나에게 맞는 파킹통장은?

이제 파킹통장 금리만 보지 않겠죠? 위의 4가지 항목을 확인했다면, 이제 자신이 예치할 금액과 은행별 파킹통장의 특징들을 비교해보세요. 많은 분들이 선택한 파킹통장은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관련글: 은행별 파킹통장 비교해보니 추천 1위는?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