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백신 접종 당일예약 신청방법 (예비명단,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노쇼백신 접종 당일예약 신청방법 (예비명단,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by ★★★☆ 2021. 5. 14.

자가격리도 면제되고 유럽 해외여행도 가능하게 되는 백신을 좀더 빠르게 접종하고 싶은 분들은 노쇼백신 접종을 예약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예비명단 등록을 통해서 가능하고 5월 27일 이후에는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을 통해 당일예약 및 접종이 가능해집니다. 단, 대상자에 따라 백신 종류가 다릅니다. 해당 내용과 신청방법에 대해 아래 사항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노쇼백신 접종 당일예약 신청방법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그동안 해외입국자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는 2주간 자가격리 대상이었으나, 코로나19 백신 완료자라면 자가격리를 면제하도록 완화했습니다. 거기에 최근 유럽연합은 '유럽승인백신(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접종완료자'라면 입국을 허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여행이 점점 현실화되는 상황에 자신의 백신접종 순서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백신여권 해외여행 지금 바로 갈 수 있는 곳 (상품별 가격)

 

문제는 접종가능 시기입니다. 만30세이상의 일반인은 올해 하반기 7월이후나 되야 접종을 시작합니다. 이에 좀더 일찍 백신을 접종하고 싶은 분들은 노쇼백신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노쇼백신이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바이알(통)에 10~12명(화이자는 6~7명)의 접종이 가능합니다. 만약 10명 예약해서 1통 개봉했는데 5명만 오면 나머지 5인분은 폐기해야 하는데 AZ백신의 사용 가능한 시간이 개봉 후 6시간이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예비명단에 등록한 대상자에게 노쇼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쇼백신 접종예약 절차

현재 노쇼백신은 예비명단에 등록하는 방법으로만 접종이 가능하지만 27일부터는 좀더 편리하게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을 통해 노쇼백신 현황과 당일 접종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예비명단 등록

먼저 코로나백신접종사전예약시스템에서 원하는 지역의 의료기관을 검색합니다. (이 사전예약시스템은 접종대상자를 위한 시스템이니 의료기관 정보만 확인합니다.) 그리고 찾은 의료기관의 연락처를 통해 직접 문의하고 예비명단에 등록합니다. 이후 노쇼발생시 등록자에게 순차 연락이 가고 30분~1시간 이내에 방문이 가능하다면 내원하여 접종을 진행하게 됩니다.

  • 예비명단 등록: 의료기관 검색-직접 연락 문의 후 예비명단 등록-노쇼발생시 순차 연락-내원하여 접종-4주이내 2차접종

 

2021-05-21 업데이트

병원 정보 플랫폼 '모두닥' 출시

백신 접종이 가능한 주변 병의원 정보가 지도상의 위치로 제공됩니다. 병의원을 선택하고 전화 버튼을 눌러 바로 연락을 할 수 있습니다.

 

모두닥의 백신 접종 가능 병원 리스트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코로나19 예방점종 사전예약 누리집의 총 1만 2,757곳 위탁의료기관이며, 모두닥에 등록된 병의원은 종합병원과 대학병원을 제외한 1만 1,519곳입니다.

 

5월 27일 이후: 네이버앱 OR 카카오톡 당일예약

오는 5월 27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네이버앱과 카카오톡앱에서 잔여백신 수량 실시간 조회와 당일 예약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잔여백신 발생시 알림받는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 네이버 지도, 네이버웹

네이버는 위의 앱에서 '잔여백신', '백신당일예약', '노쇼백신' 등으로 검색하면 근처 주변에 잔여백신 갯수를 확인하고 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혹은 내 주변 접종기관 중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할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알림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네이버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카톡에서 하단의 # 탭을 선택하면 '잔여백신'탭이 보입니다. 해당 탭에서 인근 위탁기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위탁기관을 선택하면 카카오맵과 자동연동 되어 지도 형태로 나타납니다. 카카오톡 서비스에서도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하고 알림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최대 5곳까지 가능합니다.

 

 

 

 

노쇼백신 예약가능 대상자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노쇼백신 예비명단 등록의 경우, 예약가능 대상자가 접종기관별로 다릅니다. 해당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예방접종센터 (화이자)

  • 코로나19환자 치료병원 종사자
  • 75세 이상 어르신, 노인시설 입소자,이용자 및 종사자
  • 미접종자가 발생한 읍면동의 접종 대상 어르신
  • 센터 인근 읍면동의 접종 대상 어르신
  • 기관(센터)내 근무자, 당일 센터 예방접종 지원 인력 (이장, 통장, 반장, 자원봉사자 등)

 

보건소 (아스트라제네카)

  • 보건소 내원환자
  • 시, 도 및 시, 군,구 공무원

- 위의 대상자의 경우 예비명단 등록없이 바로 접종가능

 

병원, 의원 등 위탁의료기관 (아스트라제네카)

  • 예비명단 등록 대상자 제한 기준 없음
  • 사전예약 백신이 소진되지 않을 경우 예비명단 대상자 아니어도 접종 가능
  • 단, 만30세 미만은 AZ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을 권고하지 않기 때문에 예비명단 등록이 불가능

 

위의 예비명단 대상자 기준을 보면 현재, 만30세 이상의 일반인이 신청가능한 노쇼백신 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화이자 백신

화이자 백신의 경우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할 수 있으며 접종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요보다 공급이 적다보니 물량이 빠듯해 속도조절 중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접종대상자의 물량이 적다면 노쇼백신으로 나올 확률도 그만큼 적어집니다.

 

단, 위의 대상자 기준은 현재 시행중인 예비명단 등록과 관련된 지침입니다.

 

27일 이후의 네이버나 카카오톡을 통한 노쇼백신 예약 신청시

잔여백신의 당일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접종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입니다. 또한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와 관련된 사항은 계속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