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법 수술말고 검사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코골이 고치는법 수술말고 검사하세요

by ★★★☆ 2020. 12. 3.

코골이 고치는법 수술말고 검사하세요

 

옆사람의 코고는 소리에 잠을 이루지 못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실거에요. 이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그런데 옆사람뿐 아니라 코고는 당사자도 숙면을 취하지 못해 하루종일 피곤함과 두통에 시달리죠.

 

코골이 치료라고 하면 수술이 떠올라 꺼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무조건 수술을 하는것이 코골이 치료의 전부는 아닙니다. 먼저 원인과 증상들을 살펴보고 올바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래 사항을 꼭 확인해보세요.

 

목차

     

    코골이 고치는법 - 원인을 파악해보자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원인은 수면습관입니다. 수면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분들이 있죠. 입호흡을 하게 되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날 뿐 아니라 수면무홉증, 구취, 부정교합 등의 다양한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밴드를 사용하는 분도 있고 비강확장기와 같은 구강내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비만도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살이 찌면서 기도가 좁아지고 코를 골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야식을 자제하고 체중감량을 하여 코골이 개선효과를 보아야 합니다.

     

     

    매일 베고 자는 베개도 코골이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베개가 너무 높거나 낮을때 기도에 영향을 주어 호흡이 원할하지 못하게 합니다., 베개의 각도는 일반적으로 30도 정도가 좋으며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기도확장에 도움이 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 위험증상을 파악하세요

     

    보통 코골이는 수면중에 혀나 아래턱이 뒤로 쳐지면서 기도가 막히고 그로 인해 공기순환이 협소해지면서 발생한 압력으로 코골이 소리가 납니다. 이 압력이 클수록 더욱 우렁차게(?) 되죠.

     

    이 증상이 심해지면 코고는 소리가 들리다가 순간 쥐죽은듯이 조용해지고 다시 코골이 소리가 나는 일이 반복되는데 이것은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자는 도중 10초이상 숨을 적게 쉬거나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시간당 5회 이상일 경우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숨이 막혀서 자다 깨거나 자고나서도 개운하지 않고 하루종일 피곤함이 지속되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 수면무호흡 치료도 같이

     

    이 수면무호흡질환은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뇌의 인지기능에 영향을 주어 치매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와있으니 그냥 방치하기에는 그 위험성이 꽤 높습니다.

     

    그렇다고 치료를 위해 바로 수술들어가는 것도 아닙니다. 고혈압, 당뇨 등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수면무호흡증이 같이 있는지 수면시의 특정 증상파악을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코골이 증상자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진단할 수 있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 조회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