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넣어야되요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넣어야되요

by ★★★☆ 2021. 1. 7.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넣어야되요

 

밍밍한 수정과를 마셔본 적이 있나요? 계피인줄 알고 넣은 시나몬 가루일 가능성이 큽니다. 계피를 영어로 하면 시나몬(cinaamon)이라고 나오지만 다른 차이가 있습니다. 차이를 알고 맞게 사용하면 효과가 더 커지겠죠?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용도

 

기본적인 소개를 하자면, 계피(시나몬)은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입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겨울에 특히 많이 찾게 되죠. 카푸치노, 계피차, 시나몬롤 등 알싸한 향에 후각이 먼저 반응하게 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계피(시나몬) 특유의 맛은 콜라의 핵심성분이기도 한걸 보면 세계적으로 좋아하는 인기 향신료입니다.

 

 

하지만 계피와 시나몬은 단지 한글과 영어가 아닙니다. 같은 속이 종의 식물이지만 과가 달라요. 계피의 경우는 녹나무과로 안쪽이 비어있고 두껍습니다. 시나몬은 계수나무과로 속이 더 말려있고 더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좌/ 시나몬 우/계피

 

맛의 차이도 있는데요. 계피는 보통 더 맛이 강렬하고 매운 맛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수정과나 약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고요 시나몬의 경우에는 더 달고 풍미가 좋아 향신을 위한 식재료로 쓰입니다.

 

예를 들면, 시나몬을 수정과에 쓰면 밍밍하고, 계피를 커피에 뿌리면 너무 맵고 강해서 커피맛과 풍미를 덮게 되는 것입니다.

 

 

시나몬은 실론 시나몬으로 불리고 계피로 쓰는건 중국 시나몬으로 카시아 바크(cassia bark)라고 합니다.

이 둘은 가격 차이가 꽤 커서 더 저렴한 계피를 시나몬이라고 파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계피의 경우 보통 동남아나 남미에서 주로 나오는데 한국에서는 계피 중 질이 좋다고 알려진 yb1 등급의 베트남 계피를 수입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 관련글: YB1 등급 계피 추천 순위 TOP10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효능

 

기본적으로 계피(시나몬)의 제일 큰 효능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입니다. 이는 계피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이 혈관을 확장하고 체온을 높여서 혈액순환에 특히 하복부를 데워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몸에 열을 올려 땀을 내게 해서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줘 겨울에 계피차를 많이 선호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가득해서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당뇨나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오한, 감기, 가슴통증, 발기부전,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시나몬물 다이어트가 이슈인 적도 있었는데요 계피의 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위액분비를 촉진해서 위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시나몬물이나 계피차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생겨났습니다.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 먹는법과 부작용 주의사항

 

다이어트로 활용하려면 조금더 약한 시나몬을 사용합니다. 열량이 낮아 포만감이 드는 특징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낼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건강에는 꿀과 계피가 좋겠죠?

 

 

  • 시나몬물 (시나몬차) 레시피

시나몬 가루 1/2스푼 + 꿀 1티스푼 (혹은 취향껏)

아이스시나몬물 : 뜨거운 물에 시나몬 가루 + 꿀 + 라임을 넣어 냉장고에 보관 후 음용

 

  • 계피차

통계피를 솔을 이용해 겉면을 닦으면서 흐르는물에 씻어줍니다

통계피와 물을 넣고 푹 끓입니다

원하는 농도로 우러나면 취향껏 꿀을 넣어 달달하게 마십니다.

 

 

하지만 좋다고 막 마시면 독이 됩니다. 나이와 체질을 고려해서 복용량을 결정하세요. 아이가 감기걸렸다고 진하게 끓여서 주면 매운성분을 이기지 못하거나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로 끓여서 차로 복용할때는 3,4g까지의 양이 안정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염이나 맥이 빠르거나 변비가 심하거나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일 경우 계피 부작용 우려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로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드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것도 읽어보세요

 

 

프리스타일 리브레 연속혈당측정기 가격 보험적용되나?

프리스타일 리브레 연속혈당측정기 우리 아빠가 매일 아침 하는 것. 따끔한 바늘로 채혈해서 혈당 체크하는 거에요. 공복과 식후에도 자주 하는데 손가락이 남아나지 않겠더라고요. 최근에 국

crackerbite.tistory.com

 

 

코골이 고치는법 수술말고 검사하세요

코골이 고치는법 수술말고 검사하세요 옆사람의 코고는 소리에 잠을 이루지 못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아실거에요. 이게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그런데 옆사람뿐 아니라 코고는 당사자도 숙면을

crackerbite.tistory.com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