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더 높이는 칡즙 복용법 주의사항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효능 더 높이는 칡즙 복용법 주의사항

by ★★★☆ 2021. 1. 14.

효능 더 높이는 칡즙 복용법 주의사항

 

어렸을때 엄마가 칡뿌리를 가져와서 달여드시던 기억이 있는데요. 알아보니 생각보다 효능이 많더라고요. 특히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칡 그리고 칡즙. 아무리 몸에 좋아도 제대로 먹지 않으면 효과를 그만큼 볼 수가 없죠. 효능을 더 높이는 칡즙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칡즙 효능

 

칡즙은 칡을 갈아서 만드는 음식으로 끈적거리긴 하는데 맛은 또 고소한 특징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칡은 '머리가 아픈것을 낫게 하고 가슴에 열을 없애고 갈증을 멎게하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가 잘되게 한다'고 쓰여있습니다. 실제로 칡뿌리는 한방에서 갈근이라는 약재로 발한과 해열에 쓰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방위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는 칡즙의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여성 호르몬 분비 효능

칡즙은 대표적인 여성 호르몬 음식으로 특히 갱년기 증상이나 폐경에 접어든 여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바로 칡에 들어있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여성 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칡즙에는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석류의 600배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석류가 제일 좋은 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 피로회복과 면역력 상승

폴리페놀 성분이 중금속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땀구멍을 열어 독소를 배출하는 해열작용의 효과로 감기를 막거나 면역을 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숙취해소 및 콜레스테롤 조절

카테킨, 다이제인, 다이진과 같은 성분들이 알코올 해독을 도와주고 숙취로 인한 위경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콜레스테롤 조절 및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고혈압 및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 골다공증 예방 및 피부 노화방지

이 외에도 칡즙의 효능에는 다이제드인 성분이 칼슘흡수를 도와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탄수화물과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와 피부 노화방지에도 칡즙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를 더 높이는 칡즙 복용법 3가지

 

보통 먹는 방법은 건강식품으로 구입하거나 직접 생 칡즙을 갈아서 집에서 마셔줍니다. 생 칡즙의 경우, 직접 달이거나 녹즙기를 이용해 즙을 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섭취하고 계신다면 아래 복용법으로 효과를 더 높혀보세요.

 

 

1. 꾸준히 섭취가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제조한 치료제 약이 아닌 이상 한번에 효능을 볼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 맙시다. 참고로, 편하게 칡 뿌리를 사용해 칡차로 마시는 경우도 있지만 효과는 진액으로 추출한 칡즙이 원료 함량을 높여 체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2. 생칡뿌리를 이용한 즙을 선택합니다.

영양소가 가득한 시기에 캐낸 생 암칡을 최고 품질로 치는데요. 반대로 여름칡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12월말부터 4월말까지는 칡뿌리의 영양분이 최고조에 달한 시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관한 상세정보는 관련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3. 숙성과정을 거친 칡즙을 복용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으면 의미 없죠. 중년 이후 특히 갱년기 이상의 여성이라면 대다수 소화와 흡수력이 약한 상태인데요. 칡즙의 숙성 과정을 통해 흡수력을 높이면 복용시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이밖에도 상품으로 구매해서 복용할 경우, 유통기한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생칡즙의 유통기한은 6개월정도이며, 냉장보관이나 차갑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칡즙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뭐든지 과유불급입니다. 너무 많이 먹게되면 현기증이나 갈증이 나는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간에 부담을 주어 간손상을 줄수 있으니 하루 3잔 이내로 복용해야 합니다.

 

칡은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개인체질에 맞는지도 확인하세요. 칡즙을 먹어서는 안되는 사람인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 - 칡의 고농축 원료가 소화과정에서 간에 부담을 주어 간독성 유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혈우병과 같은 혈액응고 질환자 - 칡은 혈액을 응고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여성호르몬 과다 분비 질환자 - 이런 분들은 여성호르몬분비에 도움을 주는 칡의 효능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도 읽어보세요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넣어야되요

시나몬 가루와 계피 차이 알고 넣어야되요 밍밍한 수정과를 마셔본 적이 있나요? 계피인줄 알고 넣은 시나몬 가루일 가능성이 큽니다. 계피를 영어로 하면 시나몬(cinaamon)이라고 나오지만 다른

crackerbite.tistory.com

 

 

정말 효과있어? 링티 부작용 사례

정말 효과있어? 링티 부작용 사례 병원에서 링거 수액 맞은 경험 있으신가요? 한때 직장인들 사이에서 점심에 맞는 비타민 주사도 인기였는데요. 링거나 주사말고 물에 타먹는 마시는 링거워터

crackerbite.tistory.com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