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지 잔량 확인 가능한 3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건전지 잔량 확인 가능한 3가지 방법

by ★★★☆ 2020. 9. 28.

갑자기 시계 배터리가 나가서 집에 있던 새건전지를 넣었는데 꿈쩍도 안하네요? 분명 새로산 건전지인데 하고 생각해보니 저번에 몇개 빼서 쓰고 포장지를 빼버려서 아마도 다쓴 건전지와 섞인것 같아요.

 

이럴 때 새건전지와 헌건전지를 구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건전지 용량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찾아본 건전지 잔량 확인하는 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건전지 잔량 확인1 - 시계에 넣어본다

시계나 리모콘 등은 제일 작은 용량의 건전지 배터리를 쓰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아주 조금만 있어도 어느 정도는 돌아가기 때문이죠.

 

시계에 넣어도 돌아가지 않는다면 정말 다쓴 건전지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전지 종류나 건전지 사이즈가 달라 확인하기 어렵다면 두번째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건전지 잔량 확인2 - 떨어뜨려 본다

적당한 높이(약 5cm)에서 떨어뜨렸을 때 넘어지지 않고 서있다면, 쓸수 있을 정도의 건전지 잔량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배터리이다보니 용량이 많이 남아있을 수록 무게가 더 나가게 되기 때문이죠.

 

 

폐건전지는 내부의 가스로 인해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그래도 아리송 하다면 3번째 방법으로 가장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전지 잔량 확인3 - 테스트기를 사용한다

건전지 잔량 테스트기는 어느 건전지 종류이던지 상관없이 사이즈 관계없이 건전지 잔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볼트의 범위를 설정한다음 전선을 건전지에 대어 측정하는 건전지 테스터기도 있고요.

 

보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건전지를 +극과-극에 맞춰 대주기만 하면 전압미터 바늘을 계기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건전지 잔량 테스터기도 있습니다.

 

보통 건전지의 전압은 1.5v이기 때문에 측정범위를 2v로 설정하고 잔량을 확인합니다. 이때 건전지의 용량이 1.5v이상으로 나온다면 새 건전지이고 약 1.0v 즈음으로 나온다면 다쓴 건전지입니다.

 

정말 간단한 테스트기네요. 가격도 아주 저렴해서 가정용 드라이버처럼 하나씩 구비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산 건전지와 다 써서 모아둔 건전지가 섞여버렸을 때 정말 난감하죠. 그럴 때 건전지 잔량 확인 가능한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관련글: 리튬건전지 CR2032 CR2025 무슨 차이인가?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