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손가락 저림 통증의 4가지 원인 뇌졸증?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새끼손가락 저림 통증의 4가지 원인 뇌졸증?

by ★★★☆ 2021. 3. 5.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이거나 목디스크 혹은 뇌졸증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팔꿈치터널증후군으로 나타납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참고하여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끼손가락 저림 통증 원인 4가지 

 

     

    새끼손가락 저림의 원인

    얼마전 갑자기 새끼손가락이 혈액순환 안되는 것처럼 저려서 주물러 주었는데요. 혹시나 하고 찾아보니 저뿐만이 아니었네요. 보통 손가락 전체가 아니고 유독 새끼 손가락에만 저림 통증이 나타난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말초혈액순환장애

    새끼손가락에 나타난 저림 증상이 일시적이거나 손 전체에 나타난다면 말초혈액순환 장애로 볼 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피가 안 통해서 저린 것이죠. 키보드, 마우스를 오래 사용하거나 손을 많이 쓰는 일을 하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혹은 목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새끼손가락은 경추 8번의 신경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목이 이 신경을 압박하면 새끼손가락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손아귀힘이 약해집니다. 너무 높은 베개 사용하거나 거북목 자세 습관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졸증

    만약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만 계속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뇌신경 장애로 뇌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뇌신경은 한쪽 방향으로 몰려다니는 경향이 있어 증상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신속히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팔꿈치터널 증후군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생활상 습관으로 인한 팔꿈치터널 증후군을 겪습니다. 팔꿈치터널 증후군은 주관증후군이라고도 합니다. 팔꿈치를 구부릴때 척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눌려서 발생합니다. 압박을 받으면 이 신경이 연결된 새끼 손가락이 저리게 되죠.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새끼손가락이 찌릿찌릿 저린다
    • 손아귀 힘이 줄어든다
    • 젓가락 사용할때 불편하다
    • 옷 단추 채우기 힘들다
    • 설거지할 때 그릇을 자주 놓친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책상 앞에 많은 시간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팔꿈치 터널증후군 자가진단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주먹을 쥐고 각각의 약쪽 귀에 가까이 댑니다.
    2. 1~2분 정도 유지합니다.
    3. 새끼손가락이 저려온다면 팔꿈치터널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치료

    팔꿈치터널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MRI 검사를 통해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라면 생활상 안 좋은 습관을 개선시키면서 소염 진통제나 스테로이드 주사와 같은 약물과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쉽게 나을 수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염으로 진행된 경우엔 수술적 치료가 진행됩니다. 척골 신경전방전위술과 같은 수술로 팔꿈치 신경을 앞쪽으로 이동해 신경압박을 줄여줍니다. 팔꿈치 터널 증후군 치료 정보는 관련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새끼손가락 저림 증상이 나타날 경우, 그냥 넘기지 마시고 꼭 관련 증상들을 확인하고 자가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팔꿈치 터널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안 좋은 습관들을 개선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효과별 통증별 발지압점 그림 다운로드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