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발음기호표 읽는법 (한글표기 PDF 다운로드)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영어발음기호표 읽는법 (한글표기 PDF 다운로드)

by ★★★☆ 2020. 12. 21.

영어발음기호표 읽는법 (PDF 다운로드)

 

한때 파닉스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파닉스란 영어 알파벳의 기본 발음 법칙입니다. 하지만 영어사전에 나와있는 발음 기호들은 도대체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 걸까요? 간단하게 참고할 수 있는 알파벳 기본 발음과 영어발음기호표 보시고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파닉스 발음은 안배워도 되나?

 

기본적으로 영어 알파벳은 자음 1개 모음 1개, 총 1개입니다. 파닉스는 이러한 알파벳의 조합이 발음될때의 법칙을 말합니다. 문제는 불규칙이 많아 초보의 경우 상당히 복잡하다고 느껴지실 거에요.

 

그렇다고 이걸 다 외운다고 영어가 느는것이 아닙니다. 4살짜리 아이가 한글배울때 '문래'의 발음이 왜 '물래'인지 안 배우잖아요. 기본적인 파닉스 발음 법칙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아래 알파벳 파닉스 발음 표를 참고해보세요. 당연히 한글 발음과 다른 부분이 있으나 기억이 안나거나 헷갈릴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글표기를 해봅니다. 아래 표는 참조하시고 소장하시려면 다운로드 받으세요

 

이선미쌤의 영어강의실 블로그 출처

 

 

 

사전에 나오는 영어발음기호 읽는 법

 

모든 단어가 저 위의 표대로만 흘러가면 좋겠지만, 내가 알고 있는 파닉스 법칙으로는 읽을 수 없거나 헷갈리는 영어단어들이 있죠. 이때는 영어사전을 찾게 됩니다. (사실 알 것 같은 단어도 영어사전 찾아 다시 확인하는 것을 습관으로 하면 좋습니다)

 

문제는 이 단어를 영어사전에서 찾았을 때 나오는 기호들은 어떻게 발음해야할까요? 이것 또한 한글표기를 해보았습니다. 아래 영어 발음 표를 참조해보세요. (다운로드용은 맨 아래 있습니다)

 

 

참고로, 기호표와 함께 표기된 쉼표 마크도 꼭 확인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마크는 강세표시인데 단어를 많이 찾아보면서 발음기호를 보고 동시에 강세도 함께 익히다 보면 영어의 법칙을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강세 앞에는 어떤 발음인지 강세 뒤에는 어떤 발음인지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발음도 강세부분을 더 길게 해주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억양 연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present' 라는 단어를 사전으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네이버 영어사전 출처

 

세가지 발음이 나오죠? 강세표시가 앞에 있고 'e'기호로 읽게 되어 굳이 한글표기를 한다면 '프레~즌ㅌ'가 되겠습니다 동사로 사용하라 때는 /i/기호로 되어 있죠? 한글표기하면 '프리~잰ㅌ' 가 되겠습니다.

 

이처럼 쉬운단어지만 형용사 명사 동사에 따라서 발음이 달라지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이 경우가 아니더라도 단지 뜻을 알기 위해 사전을 찾는게 아닌 정확한 발음과 억양연습을 위해 활용해보세요.

 

영어발음기호표를 보고 강세에 신경쓰면서 단어찾기를 한다면 영어 실력이 한층 더 높아질 겁니다.

 

영어발음기호표.pdf
0.10MB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