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번아웃 증후군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당신을 위한 정보

당신은 번아웃 증후군 극복할 수 있습니다

by ★★★☆ 2021. 2. 2.

당신은 번아웃 증후군 극복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병은 육체의 병을 발생시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단지 정신적인 스트레스일 뿐이라고 생각해서 방치하면 더 큰 위험수위의 단계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래 번아웃증후군 증상이 진행되는 6단계에서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해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어보세요.

 

 

     

    번아웃 증후군이 진행되는 6단계

     

    최근 일에만 몰두하다 보니 너무 피곤하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더라고요. 이 단계에서 점점 심해지면 무기력해져서 무슨 일을 해도 의욕이 없고 즐겁지도 않는 상태가 되는데 이런 게 번아웃 증후군이 아닌가 찾아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부분 내 얘기인 것 같아 극복하고 싶은 마음이라면 벌써 반은 성공하신거에요.

     

    안전관리공단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자가진단 해보기

     

     

    번아웃은 단순히 무기력해지는 것 뿐 아니라 뇌가 과로하게 되서 건망증이 생기거나 불면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이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처음 만든 허버트 프로이덴버거 박사는 이 증상을 6가지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지금 현재 어느 단계인가요?

     

    번아웃 증후군이 진행되는 6단계

     

    1. 버닝단계

    •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해 해내겠다는 열정을 가지고 뛰어듭니다.

    가족, 지인, 직장 팀원들에게 인정받기를 원하며 자신이 해낼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2. 후퇴단계

    • 그렇게 일에 몰두하다보니 가족, 친구와의 시간이 줄어듭니다.

    심지어 식사도 거르게 되고 쉬는 걸 미루다보니 피로가 누적되서 살이 급격히 빠지거나 예민해집니다. 대인관계에서도 갈등을 빗기 시작합니다. 갈등을 해결할 수 없게 되는데 계속 일에 매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3. 고립단계

    • 주변과 점점 고립되면서 주변사람들에게 워커홀릭이라는 말을 듣기도 합니다.

    일 말고는 다른 생활이 없습니다. 퇴근이후나 주말이나 일만 합니다. 그러다보니 감정적으로 무더져 냉소적이 되고 차가워지고 공격적으로 반응합니다. 사람만나는 것보다 그냥 혼자있고 싶어합니다

     

     

    4. 부적응 단계

    • 타인에게 향한 차가운 공격성이 자신에게로 향합니다.

    자신에게 차가워지는 즉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건강을 돌보지 않게 되고 스트레스는 술이나 약물에 의지해서 해결하려고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고 알아보기 시작합니다.

     

     

     

    5. 심각 단계

    • 내면이 공허해져서 뚜렷한 목표가 없습니다.

    공허함을 해결하려고 도박, 섹스중독, 폭식 등과 같은 비정상적인 행동에 몰두하기도 합니다. 그러면서도 상처받지 않으려고 방어적이되고 조언도 듣지 않고 건강도 방치됩니다.

     

     

     

    6. 최악 단계

    • 신체적, 감정적으로 모두 무너진 상태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신체건강을 방치하다보니 큰 질병으로 이어지거나 심리적인 건강으로는 극단적인 선택에 이를 수 있는 상태입니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하려면

     

    대부분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은 나약해서 생긴 것이 아닙니다.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잡고 전력을 다해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다가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집니다.

     

    일과 휴식을 분리시키세요

    자신이 가장 편하다고 느끼는 장소나 시간을 찾아보세요. 가벼운 운동을 하면 긴장이완을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자율신경이 활성화됩니다. 편안한 장소에서 하루 10분이나 일주일에 1시간 정도 천천히 산책해보세요. 일이 아닌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멜라토닌 호르민이 분비되는 저녁 11시부터 새벽3시까지는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스스로 컨트롤하는 능력을 훈련하세요

    일을 하지 않을 수 없고 일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안 생길 수도 없습니다. 이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한 것 같다 하면 휴가내서 혹은 취미생활을 만들어서 거기에 시간을 쏟는 것이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조금은 관대해지세요

    자신을 스스로 내몰리게 전력질주하다보면 자신에게도 냉소적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방치하게 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하게 됩니다. 자신의 생명과 신체의 건강을 소중히 여기며 관리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마세요

    암에 걸려야만 병원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아프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단순히 스트레스일 뿐 이라는 생각은 버리시고, 심리치료나 전문의 상담을 받아 도움을 받는 것이 더욱 빠르고 장기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도 읽어보세요

    [인기급상승] 소울테스트 mbti 하는 곳 (나의 성향 내 멘토 찾기)

     

    [인기급상승] 소울테스트 mbti 하는 곳 (나의 성향 내 멘토 찾기)

    소울테스트 mbti 하는 곳 (나의 성향 내 멘토 찾기) 실시간 검색어에 뜬 소울테스트 mbti가 뭔가 했더니 디즈니와 픽사에서 만든 1월 20일 개봉하는 영화 소울이 개봉을 앞두고 있었네요. 개봉 전 홍

    crackerbite.tistory.com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스트레스?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놔두면 구강암?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 놔두면 구강암? 가끔 피곤할때면 혓바닥이 돋는 느낌이 드는데요. 혀를 내밀어 보면 하얗게 백태가 보이기도 합니다. 미관상으로도 안좋지만 문제는 건강상태가 안 좋다

    crackerbite.tistory.com

     


     

     

    댓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